본문 바로가기
  • PLM, MES, AI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찾고 계신가요?
나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자동차 이야기

2023년 테슬라 1분기 실적발표, 미래 주가의 전망과 기술 동향

by 날도킹 2023. 4. 21.
반응형

2023년 테슬라 1분기 발표, 주가 24% 급락 이유, 주가의 전망과 기술 동향

목차

    테슬라의 1년간의 순이익이 24%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23년 4월 19일 1분기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순이익은 25억 1,300만 달러 (약 3초 4천억 원)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지만, 매출은 24% 증가한 223억 2,900만 달러(약 31조 42억 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분기 단행한 가격인하에 따라서 전체 매출은 늘었으나, 순이익은 대폭 줄어든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참고자료 확인하세요.

    yahoo

    또한 이익률은 시장의 기대에 더욱더 미치지 못했습니다.

    매출원가를 제외한 매출총이익은 45억 1,100만 달러(약 5조 9951억 원), 매출총이익률은 19.3%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0년 4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며 시장 기대치인 22.4%를 하회했습니다.

    1분기 영업 이익률은 11.4%로 2022년도 1분기 대비 7.8% 떨어졌습니다. 테슬라는 영업이익률은 감당할 수준이라고 얘기했으니 시장의 반응은 싸늘 한 것 같습니다.

    또한  Tesla는 비용을 절감이 기대됩니다만, 생산 효율성 향상과 물류비 절감을 통해 영업이익률을 높이고, 연간 180만 대 납품량 달성 목표를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1분기 실적, 저평가 아쉬운 이유는?

    테슬라, 올해 미국에서 차량 가격을 6번 인하 - 테슬라는 1분기 전체 매출이 233억 3000만 달러로 스트리트 추정치 233억 5000만 달러보다 약간 낮았고 조정된 주당순이익은 0.85달러로 추정치 0.86달러보다 낮았다. (이 부분에 대한 평가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Tesla는 순이익이 29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억 달러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테슬라는 4월 18일 미국 내 차량 가격을 다시 인하하며 경쟁사들을 따돌리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총력전을 펼쳤습니다. 이는 다음 날 1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이루어진 조치였습니다. 
    저평가의 이유는 순이익의 차이와 경쟁을 위한 새로운 전략의 하나로 가격인하를 또 한차례 진행하고 저렴하게 제공함으로써, 단기적으로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평가로 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News

    ✅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감소

    테슬라는 2022년 1분기에 422,870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36%, 2021년 4분기 대비 4% 이상 증가한 놀라운 수치입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낮은 수익률에 맞춰 사업을 조정해야 합니다. 머스크, 순이익보다 시장 점유율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며
    테슬라의 실적 발표 후 엘론 머스크(Elon Musk) CEO는 "더 많은 차량을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가격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향후 이를 만회하는 것이 더 낫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경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차량 수요가 생산량을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테슬라 전망 불투명 속, 최근 주가 하락은 계속되고 있다.

    테슬라에 대한 부정적인 예상이 나오면서 2023년 4월 19일 미국 증시에서 테슬라(◼)의 주가는 전날보다 2.02% 내려 180.59달러에 마감하여, 시간 외 거래에서는 6.06% 낮은 169.55달러까지 떨어졌다. 2022년 하반기에는 전기차 가격 인하로 인한 수요 증가로 인해 하락했으나, 2023년 들어 반등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격 인하로 인한 수익성 저하 우려 등의 이슈로 인해 주가는 180-190달러를 맴돌고 있다. 어제(4월 20일)는 전기차 가격 인하와 같은 이유로 주가가 160-170달러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테슬라(TSLA) 주가는 전기자동차 업체 중 3년 만에 처음으로 마진이 20% 미만이라 보고하고 1월 말 이후 최처지를 기록 (목요일 9.75% 폭락)

    1년 전 수익이 33억 달러에서 25억 달라로 감소되면서 마진에 대한 압박으로 주가의 영향을 미친것 같습니다.

    또한 6번의 가격인하를 통해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이익 마진이 얼마나 낮아질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마진이 얼마가 될지 말하기 어렵다"라고 얘기하며 살짝 혼란스러운 시장이 된 것 같습니다.

     

    2023.03.03 - [나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자동차 이야기] - 테슬라 '투자자의 날' 기억해야 할 충격적인 소식 1부

     

     

    테슬라 '투자자의 날' 기억해야할 충격적인 소식 1부

    목차 2023 테슬라 '투자자의 날' 기억해야할 충격적인 소식 1부 2023.3.1일 한국 시간으로 새벽 6시에 테슬라 투자자의 날을 진행 했다. 무려 4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테슬라가 가야하는 미래에 대해

    projectlm.online

    2023.02.21 - [나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자동차 이야기] - 전기 자동차 배터리 리튬 이온의 장단점 그리고 테슬라

     

    전기 자동차 배터리 리튬 이온의 장단점 그리고 테슬라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전기 자동차에 어떤 종류의 배터리가 사용되는지 궁금하신가요? 오늘 블로그에서는 아래와 같은 부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기 자동차 배터리

    projectlm.online

    마치며..

    장기 투자자에게는 테슬라에 대한 시장의 단기적인 행동 방향이 오히려 좋은 소식일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기술력과 방향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회사는 자율 주행,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설루션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엘론 머스크는 위험을 감수하고 혁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데 있어 입증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의 눈치를 살피기보다는 테슬라의 기술과 방향성에 대해 좀 더 여유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테슬라와 같은 Tech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